트렌드 코리아 2021 요약(1) - 2020년 소비 트렌드 회고
2020년 소비 트렌드 회고
1. 멀티 페르소나
- 현대인들은 다양하게 분리된 정체성을 가진다.
- 퇴근 후의 정체성이 다르고, SNS를 할 때의 정체성이 다르다.
- 취향(취미)이 정체성이 되어간다. 취향은 제 2의 직업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여러개의 직업을 가진 사람은 늘어나고 있다.
- 나이와 성별로 인한 차이도 그 경계점이 모호하다. 남자가 화장을 하고, 여자가 대디핏(Daddy fit)의 옷을 입는다.
- 최소한의 소비생활만 하는 '연명현 소비자'이다가도 심리적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소비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야누스적인 면모도 보인다
한줄 요약 : 개인의 정체성은 다양하며 세분화되어가고 있다.
향후 전망 : 기업들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극세분화 시켜서 대응해야 한다.
2. 라스트핏 이코노미
- 배송 서비스의 질이 올라가고 있다. (편의점의 배달 서비스 , 시간, 물건의 제약을 넘어서는 배송 서비스, 배송과 동시에 반품을 지원)
-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 중심으로 소비가 집중되고 있고 있으며, 그 중 편의점의 역할이 매우 커졌다.(택배 배송, 세탁물 수거, 전동 킥보드, 공유차랑 반납하는 플랫폼, 문사 작업을 지원하는 오피스, 펫숍, 무인복합기 서비스, 반려동물 질병 체외검사 키트 판매, 반려동물 보험 판매)
- 공공자전거, 전동킥보드 이용량이 증가 하였다.
- 소비자의 구매 푸로세스 중 가장 마지막 순간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두드러졌다.(상품의 포장에서 느끼는 만족, 여행의 마지막 순간의 감동)
한줄 요약 : 집 혹은 집근처에서 만족감을 주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다.
향후 전망 :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차별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근거리 경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라스트 모빌리티는 국민 복지와 연계되어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3. 페어 플레이어
- 소비자들은 사회 전반에 걸쳐 '공정성'이란 잣대를 엄격하고도 예민하게 적용하기 시작했다.
- 호봉제 중심에서 성과 중심을 개편되고 있다.
- 연차에 따라 급여가 오르는 위계적 조직 문화를 탈피해 일의 중요도, 난이도, 책임 정도에 따라 급여를 결정하는 '직무급제'를 도입한 기업도 늘었다.
-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불공정한 가사 노동 배분 문제에 대한 갈등이 커지기 시작했다.
한줄 요약 :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가 강해지고 있다.
향후 전망 : 공정함을 향한 기대에 올바르게 응답할 수 있는 해법을 함께 모색해야 할 때다.
4. 스트리밍 라이프
- 장소를 공유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간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는 모델이 많아지고 있다(공간, 기기 등을 공유하는 공유 미용실, 사무실을 공유해서 이용하는 공유 오피스, 집을 공유하는 공유 주거)
- 스트리밍 라이프의 분야가 다양해지고 많아 지고 있다.(꽃, 음식, 홈 케어, 자동차 구독 서비스)
- 렌탈이 가능한 품목이 더욱 다양해졌다.(보조배터리)
- 렌탈 서비스도 다양해 졌다.(개인 물품을 타인과 스트리밍, 생활 가전을 렌탈, 육아용품 렌탈)
한줄 요약 : 구매가 아닌 구독의 시대다.
향후 전망 : 스트리밍 라이프는 앞으로 하나의 생활 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
5. 초개인화 기술
- AI기술의 발달로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해 언제 출발해야되는지를 알려주며, 아기 울음소리를 듣고 아기가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다.
- 취향에 딱 맞는 음악, 패션, 뉴스를 받아 볼 수 있다.
-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추천 받아 볼 수 있다. (신발, 화장품, 구인구직)
한줄 요약 : 개인에 맞춰진 초개인화서비스로 생활이 바뀌고 있다.
향후 전망 : 맞춤형 서비스는 더욱 고도화 될 것이고, 일자리 창출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에도 보다 엄격하고 철저한 절차와 규정이 요구될 것이다.
6. 팬슈머
- 상품의 생애주기 전체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들.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들을 일컬어 '팬슈머fansumer'라고 명명한다.
- 요즘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내눈 수준을 넘어 '바이미by-me' 즉, '나에 의해'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즐긴다.(KFC의 닭껍질 튀김, 팔도비빔면 액상소스, 빙그레의 '단지가 궁금해' 시리즈, 제일제면소 부활)
- 소비자 참여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크라우드 펀딩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아이템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인기가 높고, 기업들은 시장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전략으로 많이 활용한다.
- 고객과 함께하는 '펀fun'마케팅(빙그레의 빙그레우스, 데자와 파운데이션, 데미소다 아이스크림, 데미소다 마스킹 테이프, 포카리스웨트 운동화,곰표 패딩﹒맥주﹒치약, 불닭볶음면 호치의 2080 호치치약, 천마표 시멘트와 남성의류 쇼핑몰 4xr의 가방, 우루사 슬리퍼와 티셔츠, '아모르파티'를 패러디해 출시한 믹스넛 제품 '아몬드파티'
- 팬슈머 현상은 중장년층으로 도 확대되고 있다.
한줄 요약 : 연령대와 상관없이 소비자의 마케팅 활동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 전망 : 브랜드를 뜨겁게 사랑하는 팬슈머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열정, 친말감, 신뢰가 중요하다.
7. 특화 생존
- 핀셋 전략 : 고객 특성 특화 -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맞춰주는 방법이다. 소비자의 특성을 면밀히 관찰하고 그들의 불편을 해결해 특정 타깃에 특화한 결과가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 출시(한국 고객 특화 러닝화, 니치 속옷, 골퍼들의 스윙 동작을 연구해 개발한 '언컷 골프 브라렛'
- 현미경 전략 : 고객 니즈 특화(여우티 - 붓기 제거 특화, 네오 쿠션 -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쿠션)
- 컴퍼스 전략 : 상권 특화, 해당 지역 특성에 맞춰 공간과 아이템을 구성하는 상권 특화의 중요성도 더욱 커짐(무신사 테라스, 제주도 스타벅스)
- 낚싯대 전략 : 역량 특화(특화 매장 전략 - 갤러리아 백화점, 가성비 버거 - 노브랜드)
한줄 요약 :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특화한다.
향후 전망 : 보편적으로 괜찮은 것보다 선택된 소수의 확실한 만족이 더 중요한 시대다. 따라서 기업들은 '관심도'보다 '호감도'를 더 중요한 마케팅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8. 오팔 세대
- 할메니얼 입맛의 유행 - 인절미﹒흑임자 케이크, 쑥﹒흑임자 라테, 빵빠레 흑임자, 아이스 모찌 흑임자, 쌍쌍바 미숫가루, 투게더 흑임자, 강릉초당 인점리 순두부콘
- 세련되고 건강해진 오팔 세대 - 시니어 패셔니스타 선발대회, 미용 관련 업종에서 50대 이상 소비자들의 부장이 높아짐
- 시간을 능동적으로 사용 하는 오팔세대 - 오팔세대의 간편식 수요 증가, 자기계발에 주도적, 고용률의 증가
- 온라인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오팔 세대 - 오팔세대의 유투브 사용 시간 증가, 오팔 세대의 온라인 쇼핑 건수 증가
한줄 요약 : 기성 세대 못지 않게 오팔세대가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향후 전망 : 행복하기 위해선 도움을 받아야 하는 고령자로 오팔세대를 바라볼 것이 아니라, 세월의 깊이를 바탕으로 멋진 삶을 누리는 이들로 존중해야 한다.
9. 편리미엄
- 편리미엄 제품의 등장 - 식기 세척기, 프리미엄 컵밥, 레스토랑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 젊은 세대에서 전 연령층으로 확대
- '언택트'트렌드와 강하게 결합 - 비대면 안전 배달, 보안 배송 서비스, 실시간 배달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드라이브 스루
- 낯선 사람이 집으로 찾아오는 편리미엄 서비스들의 성장과 탄탄한 검증 서비스 - 교육 돌봄 서비스, 가정 교사 플랫폼, 심부릅 앱 '김집사'
한줄 요약 : 이제 프리미엄의 기준은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에게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향후 전망 : 프리미엄 전략이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되어 이루어지고 있고 취약점인 신뢰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 편리미엄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우려도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10. 업글인간
- 지식의 업그레이드 - 북커버 챌린지(7일동안 하루 1권씩 좋아하는 책의 표지를 올리는 것), 실무형 강의 구매율 증가, 직원들의 온라인 강의 1년 지원, 학습 시간을 근무 시간으로 인정
- 취미의 업그레이드 - 취미 용품 판매의 증가, 온라인 강의 플랫폼 인기 증가
- 몸의 업그레이드 - 업글 인간에게 맞춘 건강기능 상품과 서비스 증가, 홈트(홈트레이닝)를 즐기는 수요 증가
한줄 요약 :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욕망이 더 커지고 있다.
향후 전망 : 온라인 학습 취미 플랫폼들의 다양한 강의를 통해 누구나 전문가의 지도 속에서 무엇이든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누구나 자신의 성장에 힘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뒷받침이 필요해 보인다.
'책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과 6펜스 (0) | 2020.12.28 |
---|---|
트렌드 코리아 2021 요약(2) -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0) | 2020.12.22 |
미나토 가나에, 고백 (0) | 2020.12.15 |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면산장 살인사건 (0) | 2020.12.15 |